2008년 11월 10일 월요일

[뉴스]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인겁니다.

"11월 11일, 빼빼로 만큼만 농민 생각했으면…"



농민의 날에 쌀 적재 시위를 벌여야 하는 농민들

[춘천CBS 박정민 기자] "11월 11일이 농민들에게는 생일날이어야 하는데, 지금 심정은 제사를 앞둔 기분입니다"

대다수 사람들에게 특정 과자를 주고받으며, 사랑을 확인하는 날로 기억되는 11월 11일. 그러나 농민들에게도 빼놓을 수 없는 날이다.

법정기념일로는 13번째, 시기적으로는 45번째(농민의 날은 지난 1964년 원주에서 열린 농업인들의 자축행사에서 시작)를 맞는 '농업인의 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작 자신들의 '생일'을 하루 앞둔 10일 강원도청 앞에서 농민들은 자축연 대신 추수한 쌀가마를 쌓는 '쌀 적재' 시위를 벌였다. 정부와 지자체의 무성의한 농업정책을 규탄하기 위해서다.

집회 현장에서 만난 손정호(60)씨. 양양에서 40년째 벼농사를 짓고 있는 그는 "11월 11일 하루만이라도 정부와 정치인들이 농민을 생각했으면 좋겠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비료 값을 비롯해 생산비는 끝도 없이 오르는데, 정부는 쌀값을 물가 관리 주요 품목이라고 가격을 붙잡아 놓고 있으니, 농사를 지으라고 하는건지 죽으라고 하는건지 도무지 모르겠다"며 "농업 생산비 안정을 위한 대책은 없으면서 농민들을 압박하는 정책만 쏟아내는 정부가 원망스러울 뿐"이라고 항변했다.

걱정은 이뿐만이 아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부채와 함께 6백만 원이 훌쩍 넘어버린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도 빼놓을 수 없다.

지난해까지는 그럭저럭 농사를 지어 보탰는데 수입이 줄어든 올해부터는 은행 돈을 빌릴 수 밖에 없었다며 한숨을 내쉰다.

논란이 되고 있는 쌀 직불금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남궁 석(49) 강원도 농민회 의장은 "양도 소득세를 감면받기 위한 수단으로 쌀 직불금 제도의 도입 취지가 퇴색됐다"며 "철저한 제도 보완을 통해 실제 경작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전국에서 지자체장 6명과 광역, 기초의원 429명이 쌀 직불금 수령을 신청한 것으로 밝혀진 만큼 이들 가운데 불법 수령자를 철저히 가려내 당사자는 물론 관리기관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춘천시 남산면에서 30년째 농사를 짓고 있는 노선암(51)씨는 "농사를 지을 수록 빚더미에 앉게 되는 요즘 같은 분위기에선 농사를 포기하는 편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심정을 밝혔다.

그는 "하지만 농민들이 최악의 경우 모두 농업을 버리게 된다면 어떤 결과가 올지 상상만 해도 끔찍한 것 아니냐"며 대안 마련의 시급함을 전했다.

이날 농민들은 정부를 상대로 '한미 FTA국회비준 중단, 식량 주권 실현을 위한 식량 자급률 목표치 법제화, 쌀 직불금 불법수령자에 대한 명단 공개와 처벌'을 요구하고 지방자치단체의 농업 생산비 안정화 기금 조성을 촉구했다.

jmpark@cbs.co.kr

[관련기사]

송광호 "한미FTA, 이대로 동의하면 농민 분노"

쌀직불금 조사기간 한달 연기…부당수령 기준 구체화

[노컷뉴스 5주년 특집 페이지 바로가기]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올해는 빼빼로 받고싶다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