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16일 화요일

[IF놀이]만약 달이 없었다면…공룡이 멸종되지 않았다면?

"비행기가 1천년 일찍 개발됐다면 영국 국교가 성공회 대신 이슬람교가 됐을지 모른다. 나치 독일이 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했다면 제일 먼저 우주를 정복했을 것이다."
31일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 인터넷판은 지구 탄생 이래 발생한 중요한 사건들 중 7가지에 대해 만약 우리가 알고 있는 대로 역사가 진행되지 않았다면 세계가 어떻게 달라졌을까를 그렸다. 공상과학 소설가 스티븐 백스터가 이날 발매된 BBC 포커스 매거진에 발표한 글을 요약한 것이다.

◇달이 생기지 않았다면 = 45억년 전 어린 지구에 화성 정도의 천체가 충돌하면서 발생한 조각들과 주변 물질이 뭉쳐 달이 생겨났다. 만약 달이 만들어지지 않아, 달이 지금까지 지구에 작용하고 있는 인력이 없었다면 지구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달과 지구 사이에 작용하는 인력이라는 브레이크가 없으면 지구는 24시간이 아닌 8시간마다 한번 자전했을 것이다. 이에 따라 급격한 대기 움직임이 생기고 지구상의 기후 조건은 가뭄, 홍수, 빙하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극단적인 양상을 보였을 것이다.

달이 없어도 생명체가 생겨났다면 그런 생명체들 역시 혹독한 환경을 견디기 위해 더 강한 체력과 두꺼운 피부를 갖도록 진화했을 것이며 신진대사 속도도 훨씬 빨라졌을 것이다.

◇공룡이 멸종되지 않았다면 = 6천500만년 전 소행성 또는 혜성의 충돌로 공룡이 멸종되지 않았다면 이들이 더 오래 지구를 지배했을 것이며 지구는 여전히 대형 소행성 충돌 위험을 안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지구의 생명체 종들은 부침을 계속할 것이며 어쩌면 조류나 포유류에서 문명이라는 것이 발생했을지도 모른다. 또 언젠가는 인간과 비슷한 생명체가 공룡 같은 생명체에 맞서는 상황이 벌어졌을 수도 있다.

하지만 대충돌은 일어났고 공룡을 멸종했지만 쥐 같은 포유류는 굴을 파고 들어가 살아남았다.

◇로마가 멸망하지 않았다면 = 로마제국은 비잔틴 제국과 달리 이슬람 세력의 확장을 막았을 것이고 몽골인의 서방 진출 역시 활발하지 못했을 것이다. 또 미국의 원주민들 역시 학살되는 대신 로마 문화에 동화됐을 것이다.

그러나 로마제국으로 통합된 유럽에서는 봉건제나 기사제, 의회도 생겨나지 못했을 것이며 대영제국 또한 형성되지 못했을 것이다.

◇비행기가 1천년 먼저 발명됐다면 = 이슬람 세력이 급팽창하던 서기 800년을 전후해 한 압바스 카심 이븐 피르나스라는 이슬람 학자가 비행기 제작을 시도한 사례가 있었다.

그가 성공했다면 유럽은 이슬람 문명권으로 편입됐을 것이며 파란 눈의 색슨족 어린이는 학교에서 예언자 마호메트의 가르침을 배우고 있을 것이다.

◇유럽에서 흑사병이 퇴치됐다면 = 흑사병이 창궐하던 14세기에 이슬람 문명권에서는 유럽보다 월등한 위생 지식을 갖고 있었고 이를 이용해 흑사병 사망자 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가능성은 충분했다.

하지만 흑사병으로 인한 인구 감소가 봉건제 붕괴를 낳았고 결국 민주주의의 형성으로 이어졌다는 점을 감안할 때 흑사병이 성공적으로 퇴치됐다면 유럽에서 지금과 같은 모습의 민주주의가 형성되지는 못했을 것이다.

◇독일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했다면 = 독일의 미사일 개발기지 페네뮌데는 지금 미국의 케이프 커 내버럴 같은 우주기지로 발전해 있을 것이다.

인간은 1969년 이전에 달에 착륙해 나치 깃발을 꽂았을 것이며 나치 독일은 지구 궤도에 미사일 기지를 만든 뒤 미국을 위협했을 수도 있다.

◇쿠바 위기가 실전으로 비화했다면 = 1962년 10월 27의 위기 상황에서 누군가가 '단추'를 눌렀다면 다음 달 핵미사일이 영국과 미국에 떨어지고 약 2주 뒤 영국 전역이 암흑과 추위로 뒤덮였을 것이다.

영국에서만 1천700만~3천800만명이 목숨을 잃었을 것이며 그로부터 5년 뒤 영국에서는 400만~800만명만이 힘겨운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었을 것이다.

/서울=연합뉴스
==========================================================================================

IF놀이중 왜 공룡이 문명을 이루지 못할거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공룡도 고도로 진화해서 몸집은 작아지는 대신에 두뇌용량은 더 늘어나 현재의 인류처럼 문명생활을 할 수 있는것 아니겠습니까? (←IF놀이는 적어도 이정도는 돼어야지ㅎㅎㅎ)

댓글 2개:

  1. 일단 지능이 발전하기 전에 주위 공룡들의 거대한 물리적인 힘에 살아남으려면 발전할 틈이 없었던 것 같다고 생각해보네요 ㅎㅎ;

    답글삭제
  2. @쿠나 - 2008/09/17 20:06
    그중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은 종만이 진화를 할수있겠죠.

    네안데르탈인과 현인류의 예를 보면 알수있겠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