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1일 일요일

[뉴스]日, 아사마 화산 위험 경보 1단계 높여

【도쿄=로이터/뉴시스】

일본 기상청은 1일 그간 활발한 화산 활동을 보여온 아사마 화산의 위험경보단계를 한 단계 높였다. 

아사마 화산이 이틀 내에 분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아사마 화산의 지진 활동 수위가 올라가면서 화산분화 위험 경보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기타가와 사다유키 일본 기상청 선임 연구원은 "이번 분출로 화산암이 약 4㎞ 반경까지 분출될 것"이라며 "그간 아사마 화산의 지진활동관측으로 볼 때 이틀에 걸쳐 비교적 적은 시간 분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위험 경보는 5단계 경보 중 3단계에 해당하는 경보로 화산 분화구 근처 비거주지역이 경고 범위이며, 화산 근처로의 접근주의를 뜻한다.

위험 경보는 5단계 경보가 가장 위험한 것으로 지난 2007년 12월 처음 현 경보단계를 재정한 이후 처음으로 경보 수위가 올렸다.

아사마 화산은 지난 2004년 9월 1일에도 21년 만에 크게 폭발한 바 있다. 당시 큰 피해는 없는 것으로 보고됐지만, 화산암 및 화산재는 반경 200㎞까지 날린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마 화산은 지난 1783년에도 크게 폭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시 15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기록돼있다.

아사마 화산은 도쿄 북쪽에서 140㎞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높이는 2568m다.

연지연 인턴기자 ackkamomo@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우왁! (무슨 의미?)

댓글 없음:

댓글 쓰기